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충수염(맹장염) 초기증상 및 종합적 이해 맹장 터지는 이유와 위치

by 건강2yo 2024. 1. 2.

 

충수염(맹장염)과 맹장 위치
맹장은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하고 있으며 맹장염으로 보통 부르나 맹장 끝 충수돌기에 생긴 염증임으로 충수염으로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충수염은 소장에서 소화와 흡수를 완료한 후 음식물, 수분, 염분을 흡수하고 내용물을 섞어주는 역할을 하는 맹장의 끝에 위치한 충수 돌기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반응형

 


명칭과 분류
충수염은 정확한 명칭으로 불리지만, 맹장의 끝에 위치한 충수 돌기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충수염은 진행 정도에 따라 조기 충수염, 호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천공된 충수염 등으로 구분됩니다.

 


충수염 원인과 증상 진행
충수염의 원인은 충수 돌기 개구부의 폐쇄, 장내 세균에 의한 감염, 알레르기 등이 언급됩니다.

충수염에 걸릴 경우 초기에는 구역질, 구토, 메슥거림 등의 소화기 증상과 체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명치와 상복부 통증이 발생하며, 미열, 한기, 비전형적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과 만성 충수염
· 급성 충수염

처음에 염증으로 시작하여 충수 괴사, 천공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로 우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  만성 충수염

6개월 이상 충수 돌기에 반복적인 염증이 발생하고 호전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합병증과 맹장 터짐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주로 맹장에서 발생한 염증으로 인하여 고름이 압력을 높여 천공이 발생하고, 맹장이 터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복막염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충수염 치료
급성 충수염의 경우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며,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국소 냉찜질과 강한 항생제 사용이 이루어집니다. 주된 치료 방법은 수술로 충수 돌기를 제거하는 것이며, 조기 치료 시 합병증 없이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맹장 터짐에 대한 조치 
충수염은 맹장 충수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고름이 압력을 높여 터지게 됩니다. 초기 증상을 감지하고 즉시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조기에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